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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FSD 기술 스택 깊이 파고들기: FSD 컴퓨터(HW3, HW4)와 SoC 내부 구조자율주행 2025. 4. 6. 09:51728x90SMALL
테슬라의 FSD(Full Self-Driving) 시스템은 운전자를 대체할 수 있는 수준의 자율주행을 궁극적으로 목표로 하지만, 실제 기능과 법적·기술적 제한 사이에는 여전히 간극이 존재합니다. 본 장에서는 테슬라 FSD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데이터 인프라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살펴보며, 베타 프로그램의 특성과 운전자 주의 의무 등에 대해서도 짚어봅니다.
1. FSD 컴퓨터(HW3, HW4)와 SoC 내부 구조
1) HW3: FSD 컴퓨터의 초기 완성
• 2019년경부터 테슬라 차량에 적용된 HW3(일명 FSD 컴퓨터)는, 자율주행 연산에 특화된 맞춤형 SoC(System on Chip)를 장착합니다.
• 뉴럴 프로세싱 유닛(NPU), GPU, CPU 등이 통합되어 딥러닝 기반 영상 처리와 자율주행 제어를 실시간 수행합니다.[6][7]
• 이전 세대(엔비디아 GPU 활용) 대비 처리량(TOPS)과 전력 효율을 크게 개선하여, 테슬라가 비전 중심의 자율주행 로직을 빠르게 돌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2) HW4: 한층 향상된 컴퓨팅 파워
• 2023년부터 일부 모델(리프레시 모델S/X, 사이버트럭 등)에 도입된 HW4는, HW3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카메라 해상도·프레임레이트 증가와 추가 NPU 코어 등을 통해 추론 성능을 더욱 높였습니다.
• 일론 머스크는 이로 인해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에 가까워졌다고 언급했지만,<[6][7] 여전히 운전자 개입 없이 전 구간 주행을 허용할 정도의 완전자율(레벨5) 단계는 아니라는 점이 공식 표기나 안전 매뉴얼에서 강조됩니다.
3) SoC 내부 구조
• CPU(ARM 기반), GPU, 뉴럴 코어가 초고속 버스로 연결되어, 카메라 영상·센서 데이터를 병렬로 처리합니다.
ISP(Image Signal Processor)가 카메라 입력을 전처리하고, 뉴럴 네트워크 가속기가 Occupancy Network·하이드라넷 같은 대규모 모델을 실시간 실행합니다
ChipTesla - FSD ChipQualcomm - Snapdragon 865Technology NodeSamsung 14 nm processTSMC's advanced 7nm (N7P)CPU3x (4-core) Cortex-A724x Cortex-A77, 4x Cortex-A55 (4 high power, 4 low power)GPUCustom GPU, 0.6 TFLOPS @ 1 GhzAdreno 650, 1.25 TFLOPS @ 700 MHz -ishNPU2x Tesla NPU, each 37 TOPS (total 74 TOPS)Hexagon 698 @ 15 TOPSCache2x 32MB SRAM for NPUs1 MB L2, 4 MB L3, and 3 MB system wide cacheRAM8GB LPDDR4X, 2x 64-bit, Bandwidth 111 GB/s16GB LPDDR5, 4x 16-bit , Bandwidth 71.30 GB/sISP24-bit? 1 billion pixels per secondSpectra 480, dual 14-bit CV-ISP 2 Gpixel/s, H.265 (HEVC)Secure Processing Unit"Security system", verify code has been signed by Tesla.Qualcomm SPU230, EAL4+ certifiedSafety SystemDual-core CPU that checks congruency between the NPUsNoneTDP36 Watt5 WattHW0HW1HW2HW2.5HW3위치/기타출시2012년2014년2016년 10월2017년 8월2019년 4월판매차량수[27]45,624132,53861,004356,1681,740,553센서전방카메라없음1개(흑백)3개(광각 60m, 주 150m, 망원 250m)전면유리상단후방카메라없음1개[29]1개[30] 50m후면번호판위측전방카메라없음좌, 우 각각 80mB필러측후방카메라없음좌, 우 각각 100m전방펜더 리피터내부 카메라없음1개[31]룸미러 위초음파센서[32]없음12개 5m12개 8m전후 범퍼전방레이더[33]없음보쉬 160m컨티넨탈 170m전면범퍼[34]컴퓨터플랫폼없음모빌아이 EyeQ3엔비디아 드라이브 PX 2테슬라 FSD글러브 박스 뒤편노드 수12RAM256 MB6 GB8 GB8 GB x 2초당 프레임 처리361101102300업그레이드불가FSD구매자 HW3으로 업글세부 기능운전상황 시각화XXOOO(비상) 차로 이탈 방지XXOOO교통 인식 크루즈 컨트롤XOOOO오토스티어XOOOO자동 차로 변경XO[수동]OOO오토파크XXOOO직렬 평행차량 호출XXOOO내비게이션 온 오토파일럿XXOOO스마트 서몬XXOOO스마트 오토파크XX?OO미출시빨간불/일단멈춤 경고XXXO[s]O교통 요소 인식/시각화XXO[t]O[38]신호등/멈춤 제어[39]XXXXO2020년 4월 출시[40]녹색 신호 통과XXXXO2020년 6월 출시[41]시내 주행[42]XXXXO공개베타관련 편의기능센트리 모드XXOO블랙박스XXXOO전후좌우4개채널728x90'자율주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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