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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1 - 2 테슬라: 카메라 8~9대, 레이더 축소, 초음파 제거, 라이다 불사용
    자율주행 2025. 3. 31.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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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II. 하드웨어/센서 스택 비교

    자율주행차가 외부 환경을 파악하고 안전하게 주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종류의 센서를 사용하고 그것을 어떻게 배치·통합(퓨전)하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테슬라와 웨이모는 이 부분에서도 극명하게 다른 선택을 해 왔으며, 센서 구성에 따라 하드웨어 비용, 내구성, 장애 대응 방식, HD 맵 의존성 등에 큰 차이가 생깁니다.

     

     

    1. 테슬라: 카메라 8~9, 레이더 축소, 초음파 제거, 라이다 불사용

    1) 카메라 중심(Tesla Vision) 전략

    과거 테슬라 오토파일럿 초기 버전에는 레이더(radar)와 초음파 센서가 보조적으로 탑재되었으나, 최근 모델에서는 레이더를 축소하고 초음파 센서를 제거하면서, 사실상 카메라 8~9만으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도록 바뀌었습니다.

    공식적으로 라이다는 가격이 비싸고, 대중화에 불리하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으며, 인간처럼 카메라로 세상을 볼 수 있다는 비전 철학을 밀고 나가고 있습니다.[6][7]

     

    2) 센서 배치와 시야 확보

    차량 전··측면을 모두 커버하도록 다중 카메라가 배치되며, 각 카메라는 서로 다른 초점거리와 화각(광각·표준·망원 등)을 가집니다.

    이로써 360도 가까운 시야를 확보하고, 레이더 없이도 주행·물체 추적이 가능하도록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합니다.

     

    3) 장점과 단점

    장점: 비교적 저비용(카메라 센서는 라이다 대비 훨씬 저렴), 차량 디자인 단순화, 대규모 데이터로 딥러닝 학습 시 성능 개선 가능.

    단점: 악천후(안개·폭우·), 밤이나 터널 등 조도 변화가 심한 상황에서 카메라 신호 품질이 저하될 수 있으며, 레이더·라이다처럼 직접적인 거리 측정이 어렵기 때문에 신뢰도를 확보하는 데 추가 기술이 요구됩니다.[1][8]

     

    2. 웨이모: 라이다·레이더·카메라 삼각 센서 구성

    1) 라이다 중심 3D 포인트 클라우드

    웨이모는 자사의 자율주행차에 라이다(LiDAR)를 핵심 센서로 탑재하여, 3D 포인트 클라우드로 주변 물체와 도로 환경을 정밀하게 스캔합니다. 라이다는 빛(레이저)을 발사해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함으로써, 고정밀 거리 정보를 얻습니다.

    라이다 외에, 레이더(radar)카메라를 보조 센서로 함께 사용해 센서 퓨전을 수행합니다.[3]

     

    2) 다층 구조 센서 배치

    차량 지붕 혹은 높은 위치에 회전형(또는 고체형) 라이다를 올려, 최대 수백 미터 거리의 물체까지 검출합니다.

    측면 및 전면 카메라·레이더도 결합해,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다양한 조도·기상 조건에서 인식이 가능하도록 설계합니다.

    이 덕분에 웨이모는 피닉스·샌프란시스코 등 지오펜스 구역에서 완전 무인 레벨4 로보택시를 시범 운영 중입니다.[4][5]

     

    3) 장점과 단점

    장점: 라이다를 통해 정밀도 높은 거리지도(3D )를 실시간 구축 가능, 카메라가 볼 수 없는 깊이 정보나 악천후 상황에서 비교적 안정적.

    단점: 라이다 센서가 아직 가격이 높고, 회전부(기계식) 내구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다양한 센서가 탑재되므로 하드웨어 비용이 커지고, 차량 외관·설계가 복잡해집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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