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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6개월 한국 자율주행 관련 주요 뉴스

by aiagentx 2025.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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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율주행 기술 개발 동향 (현대차, 삼성, 스타트업 등)

 

현대차, 자율주행차 '라이다'에서 '카메라'로 급선회 (디일렉)thelec.krthelec.kr 2025.04.07 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 센서 전략을 라이다 기반에서 카메라 기반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이 결정은 인수한 자율주행 SW 자회사 **포티투닷(42dot)**의 판단에 따른 것으로, 현대차 내부에서는 기술력에 대한 회의와 함께 성공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thelec.kr.
"1조4000억원 투자했는데..." 포티투닷 저성과에 현대차 내부 '부글부글' (디일렉)thelec.krthelec.kr 2025.04.18 현대차가 2019년부터 총 1조4천억원을 투자한 자율주행 자회사 포티투닷상용화 실적 부진에 대해 내부 불만이 커졌습니다. 포티투닷은 UMOS 통합모빌리티 OS, AKit 자율주행 모듈 등을 개발했으나 대부분 상용화에 실패했고, 내부 컨설팅 평가에서도 자율주행 준비능력 최저 등급을 받는 등 성과가 저조한 상황입니다thelec.krthelec.kr.
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 260억 투자유치…“완전 무인화 선도” (서울경제)sedaily.comsedaily.com 2024.10.31 라이드플럭스26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습니다. 누적 투자금은 552억원으로 증가했으며, 이번 자금으로 완전 무인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고도화에 집중하고 완전자율 모빌리티 상용화를 선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sedaily.comsedaily.com.
 

2. 정부의 자율주행 관련 정책 및 규제 변화

뉴스 제목 및 출처날짜핵심 내용 요약
자율주행자동차 성능인증·적합성 승인 제도 도입 (법제처 보도자료)moleg.go.krmoleg.go.kr 2025.03.20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이 날 시행되어, 자동차 안전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자율주행차의 성능 인증제적합성 승인제가 도입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3월부터 정부가 자율주행차의 안전성과 성능을 직접 인증하는 체계가 마련되었습니다moleg.go.kr.
전국 고속도로 전 구간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국토교통부)kcg.korea.krkcg.korea.kr 2025.03.05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 4개 노선에 한정되었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를 전국 44개 전체 고속도로로 확대 지정했습니다. 이로써 총 5,224km 구간에서 자율주행 화물차 실증이 가능해져, 화물 택배부터 대형 물류까지 화물차 자율주행 시대를 본격화한다는 계획입니다kcg.korea.kr.
 

3. 자율주행 실증 테스트 및 도로 주행 사례

뉴스 제목 및 출처날짜핵심 내용 요약
라이드플럭스, 25t 대형화물트럭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 획득 (매일경제)mk.co.krmk.co.kr 2025.05.08 라이드플럭스가 국토교통부로부터 25톤급 대형 화물트럭의 도심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국내 최초로 받았습니다. 총중량 10톤 초과 트럭이 신호교차로 등이 있는 복잡한 일반도로 주행 허가를 받은 것은 처음으로, 올해 하반기 자율주행 화물 운송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mk.co.krmk.co.kr.
서울서 세계 최초 심야 자율주행버스 정기운행…합정∼동대문 (연합뉴스)yna.co.kr 2023.12.04 서울시는 2023년 12월 4일부터 세계 최초의 심야 자율주행 버스를 정기 운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합정역과 동대문역을 잇는 9.8km 구간에서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 2대가 평일 23시30분부터 다음날 5시10분까지 70분 간격으로 순환 운행하며, 당분간 무료 시범서비스로 운영되었습니다yna.co.kr.
 

4. 자율주행 관련 사고, 법적 이슈, 사회적 반응

뉴스 제목 및 출처날짜핵심 내용 요약
“운전자 시신이 뒷좌석에”…테슬라 화재로 탑승자 사망 (MBC)imnews.imbc.com 2024.10.11 경기 안성시에서 테슬라 차량이 도로 구조물을 충돌한 후 화재가 발생, 운전자가 차량 뒷좌석에서 사망한 채 발견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경찰은 운전자가 화재 발생 직후 뒷좌석으로 이동해 탈출을 시도했지만 전원 차단으로 문이 열리지 않아 미처 빠져나오지 못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imnews.imbc.com. 이 사고로 테슬라 전자식 도어의 안전성 문제가 다시 논란이 되었습니다.
“운전보조장치 믿다 ‘쾅’…ACC 교통사고 3년간 15명 사망” (연합뉴스)yna.co.kr 2024.10.07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고속도로에서 운전자보조기능인 ACC(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사용 중 발생한 사고가 2022년부터 2024년 8월까지 17건, 이로 인한 사망자가 15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24년 3월 전북 고창담양선에서는 ACC 작동 차량이 앞서 있던 사고 차량을 인식하지 못해 추돌하면서 3명이 사망하는 대형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yna.co.kr. 이처럼 ADAS 과신에 따른 사고 위험이 지적되며 운전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5. 테슬라의 한국 내 자율주행 관련 활동

뉴스 제목 및 출처날짜핵심 내용 요약
테슬라 FSD, 국내서 꿈 아닌 ‘현실’ 되나...국토부 “도입 막지 않겠다” (Autospy/Bloter)autospy.netautospy.net 2024.12.18 테슬라코리아가 12월 18일부터 ‘향상된 스마트 차량 호출(ASS)’ 기능을 포함한 차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배포하며,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완전자율주행 FSD 기능 도입 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자율주행 정책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테슬라 FSD의 국내 도입에 “특별히 제한을 두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향후 법적 요건 충족 시 테슬라 차량의 FSD 베타 기능이 한국에서도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autospy.netautospy.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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