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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2. 주요 플레이어(테슬라, 웨이모, GM Cruise, 모빌아이 등) 소개

by aiagentx 2025.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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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산업은 다양한 기업이 참여하는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완성차 업체, IT·테크 업체, 스타트업, 부품·반도체 기업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술력과 시장 영향력이 큰 주요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테슬라(Tesla)

카메라 중심 Tesla Vision
라이다 없이 카메라와 신경망만으로 자율주행을 구현하려는 독특한 접근을 택했습니다.

FSD(Full Self-Driving) 소프트웨어
전 세계 테슬라 차량에서 수집된 대규모 주행 데이터를 활용해 OTA(Over-The-Air) 업데이트로 모델을 지속 개선.

장점: 전기차 시장 지배력, 거대한 실도로 데이터, 빠른 소프트웨어 배포 속도

단점: 라이다 대비 낮은 신뢰도를 카메라 해석으로 극복해야 하는 숙제

 

2) 웨이모(Waymo)

구글(알파벳) 계열
2009년부터 구글 자율주행 프로젝트로 시작, 현재는 독립 법인.

라이다+HD 맵 기반
자사의 라이다 센서, 정밀 지도(HD )로 안정적 주행 구현.

로보택시 서비스
피닉스, 샌프란시스코 등 지오펜스(Geo-fencing)된 도시에서 완전 무인 택시(레벨4)

장점: 고정밀 인식, 안정성 높음

단점: 맵 구축 비용, 지역 제약

 

3) GM 크루즈(Cruise)

제너럴모터스(GM) 2016 Cruise Automation 인수
초기에는 대규모 투자와 샌프란시스코 로보택시 시범 운영을 통해, 완전 자율주행(레벨4) 상용화를 적극 추진해 왔습니다.

최근 자율주행 전략 재조정
2023년 들어 샌프란시스코 무인 운영에서 사고·규제 이슈가 발생하면서, GM은 크루즈 사업 확장 속도를 재조정하고, 부분 자율주행(슈퍼 크루즈·울트라 크루즈 등)과 전기차 전환에 더 집중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술 특성: 기본적으로 라이다+카메라 센서 융합, HD , 모듈식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구현해 왔으나, 향후 완전 무인 모델보다는 단계적·협력적 전략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4) 모빌아이(Mobileye, 인텔 자회사)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강자
원래 카메라 기반 ADAS 기술로 유명했으며, 2017년 인텔에 인수됨.

REM(Map) 기술
군집 매핑으로 HD 맵을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전략을 추진.

확장성: 폭스바겐, BMW 등 다양한 완성차 업체와 협력, ·소프트웨어 공급

 

5) 중국 바이두(Baidu Apollo)

AI 굴기(崛起)와 정부 지원
중국 정부가 AI·자율주행 분야를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 데 힘입어, 바이두는 2017년부터 Apollo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오픈 플랫폼
Apollo는 자율주행 기술을 오픈소스 형태로 공개하여, 다양한 파트너(자동차 제조사, 대학·연구기관, 스타트업 등)와 협업합니다.

라이다+HD +5G 통신 결합
중국 대도시(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에서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범 운영 중이며, 고속 5G 네트워크와 연결된 V2X(차량-인프라 통신)를 활용해 교통 신호·도로 환경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 자율주행 안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스마트 교통 생태계 구축
바이두는 단순히 차량 한 대에 국한되지 않고, 스마트 교차로·클라우드 관제·차량 내 AI 비서 등을 포함하는 종합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장점: 정부 지원 아래 대규모 테스트·맵 구축이 빠르고, AI 연구 인력 풍부

단점: 도로·교통 환경의 복잡성이 높아, 이질적 상황(시골 vs. 대도시)에 대한 표준화와 규제 허가 절차가 지역마다 달라 확장 속도에 변동이 있을 수 있음

 

그 외에도 우버(ATG, 이후 오로라(Aurora)와 합병), 리프트, 아이디앤트리(ID&T), 현대차(로보틱스+자율주행 협업) 등 수많은 기업이 참여하며 경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 세계의 빅테크·완성차 기업이 저마다의 강점을 기반으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축전을 벌이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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